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캠핑뉴스

캠핑뉴스

뉴스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전국 야영장 안전조사 실시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2016-06-14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18
평점 0점

 



민안전처는 야영장 내 화재 등 각종 사고에 대비하여 신속한 출동 등 현장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일제조사 (2016.4.4.~4.29) 및 관계자 등에 대한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일제조사는 인천 강화도 캠핑장 화재 1주기를 맞이하여 야영장 내 화재 등 각종 사고예방 및 신속대응을 위해 전국 야영장 1,663개소(문화체육관광부 및 지방자치단체러부터 제공받는 대상)에 대하여 소방관서별로 소방차량의 진입여건 및 소화기 등 기초소방시설 설치여부와 함께 화재 및 각종 사고에 대비하여 자칫 소홀하기 쉬운 관계자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소방안전교육도 병행 실시했습니다.


점검결과, 조사대상 1,663개소 중 등록된 야영장은 1,175개소, 미등록 야영장은 416개소로 확인되었으며, 이 중 소방차 진입불가 대상도 5개소나 됐습니다.


등록 야영장 대부분은 소화기를 비치하고 있었고, 대형 복합캠핑장(야영장, 글램핑장, 카라반 등이 복합적으로 설치된 리조트형 야영장)의 경우 옥내․외 소화전 등 초기소화설비와 단독경보형감지기 등이 설치되어 있었다. 하지만 미등록 야영장 416개소 중 소화기 등이 비치되지 않는 곳은 37개소나 됐습니다.


또한, 소방차 진입불가 대상 5개소의 경우, 진입불가 사유는 진입로 협소 (3개소), 도로 없음(1개소), 장애물 설치 등 노면 불량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된 야영장 현황조사서를 119종합상황실 등 소방관서에 비치하여 야영장 사고에 따른 현장대응에 활용되게 됩니다.


소방차 진입불가 대상에 대해서는 관할소방관서에서 지자체, 야영장 관계인이 참여하는 대책회의를 통해 소방차 진입여건 개선과 소화기 등 기초소방시설을 갖추도록 하는 한편, 관계자에 대한 안전교육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야영장 현황조사서는 ▲야영장업 등록여부 ▲야영장의 종류 ▲야영장의 건축물 현황 ▲소방관서와의 거리 ▲소화기 등 소방시설 설치 현황 ▲소방차 진입여건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국민안전처 최병일 방호조사과장은 “안전하고 즐거운 야영문화 정착을 위하여 야영장은 적합한 안전시설을 갖춘 등록된 야영장을 이용할 것”을 강조하며 “음식물 조리 등 화기취급 시 텐트와 일정거리를 유지하며 주변에 소화기 위치를 파악하고, 방화수를 준비하는 지혜를 발휘하는 한편, 텐트 내에서는 질식사나 화재예방을 위해 가스난로 등의 화기사용을 절대로 하지 말 것”등을 당부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최근 본 상품

이전 제품다음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