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커뮤니티

커뮤니티

엠에스캠핑과 소통해요

게시판 상세
제목 등산 스틱 선택 및 사용법 알아보아요!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2022-09-2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80
평점 0점

선선한 바람이 부는 요즘, 등산가기 딱 좋은 계절이 왔어요!

등산을 할 때 조금 더 효율적이고 안전한 등산을 하기 위해서는 등산 스틱이 필수인데요

이번엔 등산 스틱에 대해 알아보아요~

등산스틱은 울퉁불퉁하거나 가파른 경사지에서 이동 시 몸의 균형을 잡아주어 부상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무릎에 가는 하중의 30~40%를 다리와 팔로 분산시켜 체력 소모 또한 줄여줍니다

또한, 보행 시 안정감도 높이고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등산스틱의 올바른 사용법

산행 시 무릎의 하중을 줄여주고 미끄럼 방지를 위해 1개보다는 2개 (1세트)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등산 스틱 잡는법

등산 스틱에는 스트랩이 같이 붙어 있습니다. 스트랩의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손을 넣어 등산 스틱의 손잡이를 가볍게 감싸줘야 합니다.

등산 스틱을 제대로 쥐지 않고, 스트랩을 손목에 걸고 있다가 넘어지게 될 경우 손가락 및 손목 관절에 큰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2. 스틱 길이 조정

등산 스틱의 경우 자신의 신장보다 약 40~50cm 정도 적게 길이를 조정하며, 스틱을 잡았을 때에 팔이 90도가 되게 맞춰주면 됩니다.

내리막길에서는 맞춰 놓은 길이에서 10~20cm 정도 길게 맞춰주어야 발와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등산 스틱을 이용한 보행법

  • 평지와 완만한 경사

평지에서는 팔과 손에 힘을 빼고 스틱을 발의 뒤쪽에서 밀어주는 것이 요령입니다.

이때 다리 근육을 풀어준다는 느낌으로 스틱이 밀어주는 힘으로 앞으로 나아가시면 됩니다.

그래야 앞에 있는 오르막길을 힘들지 않게 오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이 익숙해지면 보행시간을 최대 30% 까지 빠르게 올릴 수 있습니다.

  • 오르막길

오르막길에서는 스틱에 체중을 싣고 일어서며 스틱을 뒤로 밀어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스틱을 앞쪽에 짚고 다리를 올린 다음 팔을 접어 상체와 스틱을 가깝게 하면서 상반신의 몸무게를 쌀짝 스틱에 기대듯이 의지하면서 올라가면 체중을 분산시켜 다리에 무리를 덜어줍니다.

  • 내리막길

내리막길에서는 스틱 2개를 앞쪽 진행 방향에 짚고 스틱의 손잡이 윗부분을 손바받으로 누르며 상체의 무게를 스틱에 분산하면서 내려가면 됩니다. 이 때 상체의 무게를 너무 많이 실으려하면 스틱이 휘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며, 체중의 일부만 스틱에 기댄다는 식으로 적절하게 의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산 시에는 특히 스틱을 사용하여야만 발과 무릎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등산 스틱 선택 방법

  1. 일자형과 T자형 등산스틱

일자형은 힘의 전달력과 몸을 미는 추진력이 강한 장점이 있습니다. 보행 시 안정적이며 손목에 부하가 적고 장거리 산행에 적합합니다.

손잡이가 T자형으로 생겨 평지나 내리막길에서 좀 더 편한 형태입니다. 손바닥 전체로 잡을 수 있어 체중 싣기에 좋아 내리막길에서 유용하지만 일자형에 비해 힘의 전달력과 몸을 미는 추진력이 약한 편입니다.

2. 길이 조절 방식 별 선택

  • 샤프트(트위스트 락) 방식 

스틱을 돌려서 쭉 빼고 넣는 방식으로 길이를 조정 합니다. 가장 튼튼한 스틱 방식이며, 무게 지탱력이 좋아 무거운 배낭을 멜 때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접었을 때 길이가 긴 편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해 목적지로 이동할 때 다소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플립 락 방식

샤프트 방식과 달리 레버를 제쳐서 길이를 조정합니다. 접었을 때 길이는 샤프트 방식의 스틱과 같이 긴 편이라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  Z폴딩 접이식 방식

상단 1마디는 넣어서 길이 조정을 하고, 하단 2마디는 접히는 방식의 스틱입니다.

접으면 전체 길이가 짧아 작은 배낭에도 쉽게 수납이 되기 때문에 최근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3. 등산 스틱의 소재

  • 카본 소재 : 가볍고 탄력성이 좋아 고급 등산스틱에 주로 사용되며, 무게도 가볍습니다. 가벼운 무게 덕분에 일상적인 트레이킹 및 가벼운 등산에 적합합니다.

  • 알루미늄 및 두랄루민 소재 : 내구성이 강하고 견고합니다. 무게를 동반한 거친 산행이나 백패킹 등의 산행에 적합합니다.

스틱 보관법

우중 산행을 했거나 계곡 트레킹을 한 다음 스틱에 물기가 있으면 스틱을 다 펴서 말린 다음에 보관하여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고 보관해두었다면 사용 전 락 부분을 꼭 점검하고 문제가 있으면 과감하게 교체하도록 합니다.

위와 같이 등산스틱의 올바른 사용법과 종류, 보관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는데요~

생활 체육 종목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즐기며 쉽게 접하고 시작할 수 있는 운동이 등산이라고 해요.

특이 앉아서 하는 일이 대부분인 현대인에게 매우 효과적으로 하체와 심폐지구력을 키우고 스트레스를 정화할 수 있는 좋은 운동이지요~

그만큼 준비운동이나 주의사항을 준수하여 다치지 않고 안전하고 즐겁게 등산해보아요:)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최근 본 상품

이전 제품다음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