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고객센터

고객센터

고객센터 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질문] 렌즈/반사경의 세척법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2014-01-08 13:35:2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30176
평점 0점

[답변]

 

렌즈든 반사경이든 깨끗이 청소하는 데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닦는 것'과 '세척하는 것' 입니다.
' 닦는 것'은 렌즈나 반사경의 오염이 부분적이고 약할때 , 세척은 오염이 광범위하고 정도가 심 할때입니다. 말그대로 '세척(씻는것)'은 렌즈나 반사경 청소의 최후의 방법입니다.

반사경이 부분적으로 더러울때는 고압 에어크리너(판매중)로 먼지를 날려버리거나 광학섬유(판매중)로 더러워진 부분만 살짝 닦아내시면 됩니다. 부득이하게 반사경 전체를 세척해야할때는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1. 반사경을 망원경에서 떼어낸 후 먼지를 고압 에어크리너(판매중)로 세심하게 불어냅니다.

2. 날아가지 않은 먼지나 띠끌은 부드러운 붓(미술붓. 화장붓, 락카 솔등)으로 털어냅니다.

3. 다음으로는 수돗물이나 샤워기를 세차게 틀어놓고 반사경을 고루고루 움직여서 반사경에 붙은 티끌을 좀더 제거합니다.

4. 깨끗한 세수대야에 반사경을 놓습니다.

5. 일반 수돗물(녹물이 나오면 안되겠지요!)을 반사경 표면위로 약 5mm 정도 차도록 붓습니다.

6. 깨끗한 탈지면(약국에서 파는 솜)에 물을 듬뿍 묻혀서 반사경 표면에 있을지도 모르는 티끌을 마지막으로 걷어냅니다 (이때는 힘을 주지 말고 솜의 무게 만으로 움직이시고 직선으로 한쪽방향으로 쓸어냅니다. 솜을 자주 바꾸어 줄수록 좋습니다)

7. 세숫대야에서 반사경을 들어내고 물을 버린후 세숫대야를 한번 헹굽니다. 세숫대야에 물을 조금 받고 퐁퐁을 1~2숟갈 분량으로 부은후 잘 휘저어서 거품을 냅니다.

8. 반사경을 다시 세숫대야에 넣고 반사경 표면위로 약 5mm 정도 물이 차도록 보충합니다.

9. 깨끗한 솜에 퐁퐁을 묻혀서 반사경 표면을 닦습니다. 이번에는 특히 더러워진 부위를 집중해서 닦아냅니다. 솜은 자줄 갈아주고, 한쪽방향으로만 닦아냅니다. 퐁퐁속에서 3~5분이면 반사경 표면의 기름기가 제거 될 것입니다.

10. 반사경을 건져낸 후 세차게 흐르는 물에 고루고루, 충분히 헹굽니다. 특히 퐁퐁과 같은 세제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충분히 헹구어야 합니다.

11. 한쪽으로 세워서 물기를 흘려버린후 고압 에어크리너(판매중)로 남아있는 물기를 날려 버립니다.

*** 이부분이 제일 중요한 포인트인데, 반사경 표면에 있는 물기를 최대한 빨리 제거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반사경 표면에 물자국이 남아서 그냥 넘어가기 힘든 상황이 발생합니다. 고압 에어 크리너를 구하기가 어려웠던 예전에는 순도 높은 증류수를 들이 붇는법- 좀더 발전한 방법으로는 약국에서 파는 알콜을 갖다 붇는법- 더 발전한 방법으로는 화공 약품점에서 파는 순도 99.9999%의 에탄 알콜을 뿜어서 물기를 제거하는 방법등을 사용했지만 지금은 고압 에어크리너를 사용하는 것이 제일 효과가 좋습니다. 고압 에어크리너를 사용하면 물기를 빠르게 제거할수 있습니다. 물론 근처에 고압 압축기(콤프레서)가 있다면 사용해도 더욱 좋습니다.

12. 물기가 제거 되었으면 표면을 검사하고 이상이 없으면 반사경을 망원경에 조립하면 됩니다.
이상이 있으면 ? 간단한 것은 닦아냅니다. 신통치 않으면 다시 세쳑해야 겠지요 .........

- 결국 질문에 대한 답은 지금 부터입니다. 당연히 수돗물 보다는 풍부한 양의 증류수를 사용하면 좋겠지요(이론상으로 볼 때). 그렇지만 실전적으로는 그리 녹록하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증류술를 쓰나 수돗물을 쓰나 결과는 그리 차이가 나지 않으며, 결과는 상기 11번에서 크게 좌우됩니다.  결론을 그냥 수돗물을 사용하세요....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최근 본 상품

이전 제품다음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