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고객센터

고객센터

고객센터 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질문] 천체 관측 시즌(월별)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2014-01-08 13:59:1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27148
평점 0점

[답변]

 

천체 관측 시즌 대 분석 !


오랜 기간 별과 천체를 관측한 경험을 토대로 보면, 우리나라의 천문 시즌이 눈에 보이더 군요.

1년중에 별이 잘보이는 때를 구분해 보았습니다.

실버 시즌 ( 진천기 : 1월부터 2월 말까지 )
겨울의 영향으로 대기는 건조하고 안정적이어서 대체로 별이 잘보입니다. 눈이 내리는 날은 제외하고 대체로 날씨도 쾌청한 편입니다.

별상은 눈이 아프드록 날카로울 때가 많습니다. 대체로 대기가 안정되어 있기 때문이지요.

메탈 시즌 ( 신록기 : 3월부터 6월 20일까지 )
초창기 3월은 그래도 겨울의 영향으로 별이 보이는 편입니다. 4월과 5월은 봄의 기운으로 습도가 대기중에 높아집니다. 그래서 별들이 좀 부풀어 보이지요. 대기의 안정성도 썩 좋지는 못합니다. 계절의 과도기에 해당해서 그런지 별상태도 좋지않고, 천체 관측하기에 좋은 날도 많지 않습니다. 더구나 그다지 인상적인 천체들도 별로 없습니다. 본격적인 콜드시즌의 도래를 예고합니다.

콜드 시즌 (장마기 : 6월 20일 부터 7월 31까지)
이 기간은 별보는 사람들에게는 콜드 시즌 입니다. 그저 망원경이나 신체를 잘 보전하면서 본격적인 관측 시즌을 대비하는 것 외에는 별달리 할일이 없습니다. 콜드 시즌이므로 인격 수양이나 지식 습득에 힘쓰고, 장비에 곰팡이 슬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그렇지만 간간이 쾌청한 날씨를 2-3일 보여주기도 하는데, 이런 때의 기상 상태는 별보기에 매우 좋은 프리미엄 급일때가 많습니다 . 잠깐 잠깐의 반짝 관측회를 준비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블루 시즌 (녹음기 : 8월1일부터 - 10월 25일까지 )
대체로 별보기에 좋다고 알려진 시즌입니다. 세상은 온통 푸르름으로 끗발을 올리고, 별들도 덩달아 최고조의 빛을 발합니다. 긴 장마기간에 온갖 부유 노폐물이 쓸려간 후여서 하늘의 투명도는 일년중 최고입니다. 원래 밝게 빛나는 여름 별들이 더욱 더 초롱 초롱합니다. 산과 계곡으로 바다로 떠난 사람들이 수많은 별들을 경험하게 되고 천체 관측의 꿈을 키우는 중요한 시즌이기도 합니다. 대체로 천체 관측에는 매우 좋은 시즌입니다. 가을의 높고 푸른하늘은 매우 인상적이지요. 단 대기의 안정성은 골드 시즌인 12월보다는 못하는 편입니다.

화이트 시즌 ( 휴지기 : 10월 25일 - 11월 15일 )
화이트 시즌 약 한달 동안은 좀 휴식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하늘의 상태가 갑자기 좋지 못하게 되고 별들도 그다지 멋이 없습니다. 사실 날씨도 그다지 좋지 못합니다. 흐린 날이 많이 되지요. 가을에서 겨울로 이전되면서 공기가 냉각을 받는 과도기에 대기의 안정도가 그다지 높지 못하며, 오히려 봄의 메탈 시즌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기 까지 합니다. 이 시기는 휴식을 취하면서 다음의 골드 시즌의 전략을 짜는 것이 좋을 듯.


골드 시즌 (신동기 : 11월 15일부터 -12월 말까지 )
겨울이 시작되면 대기의 안정도가 획기적으로 올라갑니다. 천체 관측시에 대기의 투명성도 중요하지만 안정도는 더욱 중요합니다. 일년 중에서 안정도가 가장 좋은 때입니다. 천체 관측만 따진다면 최고의 계절입니다. 따라서 블루 시즌 보다도 별이 더 잘 보입니다 .하늘의 별들도 일년 중에서 가장 찬란한 별들이 하늘을 수놓습니다. 단, 추워서 야외 관측에 지장을 받는다는 점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우리가 기다리는 시즌은 바로 블루시즌과 골드 시즌, 그리고 실버시즌의 마무리까지 입니다. 그 외의 시즌은 가벼운 마음으로 기량 연마와 정신 수양에 초점을 두고, 별지기 끼리의 교류에 힘쓰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최근 본 상품

이전 제품다음 제품